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울산교육청, 학교 현장서 수은 폐기물 퇴출:미디어타임즈
광고
광고
로고

울산교육청, 학교 현장서 수은 폐기물 퇴출

17개 시·도 교육청 중 울산 등 두 곳만 전량 폐기

편집 기자 | 기사입력 2022/09/27 [11:50]

울산교육청, 학교 현장서 수은 폐기물 퇴출

17개 시·도 교육청 중 울산 등 두 곳만 전량 폐기

편집 기자 | 입력 : 2022/09/27 [11:50]


[미디어타임즈=편집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이 학교 내 수은 함유 폐기물을 전량 폐기해 학교 현장에서 수은을 퇴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종환 의원에게 제출한 수은 함유 폐기물 현황(2022년 8월 기준)에 따르면 수은 함유 폐기물을 모두 폐기한 곳은 울산교육청과 광주교육청 두 곳으로 확인됐다.

울산시교육청은 안전한 실험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초·중·고 과학실에 있는 수은 함유 교구를 공동 수거 방식으로 모두 폐기했다.

수은 함유 교구는 수은과 그 화합물을 함유한 폐램프, 온·습도계, 체온계, 염도계 등이다.

그동안 안전하게 수은을 회수 처리할 수 있는 환경부 승인업체 부족 등으로 수은 수거에 어려움을 겪었다.

울산시교육청은 올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전문 업체와 계약으로 전문 처리업체가 173교에 보관 중인 수은 함유 교구 13종 2,934점을 직접 방문해 가져가는 방식으로 전량 폐기했다.

수은(Hg)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금속으로, 인체 위해성이 알려지면서 관리의 중요성과 저감 노력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우리나라는‘수은에 관한 미나마타 협약’에 따라 수은 함유 제품의 제조와 사용을 규제하고 있다. 환경부와 교육부에서는 학교의 수은 함유 교구 사용을 금지했다.

지난 2020년 7월 폐기물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수은 교구가 생활폐기물이 아닌 지정폐기물로 지정돼 폐기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야 하지만 국가 수준의 친환경적인 수은 회수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아 학교에서 수은 함유 교구들을 계속 보관하며 안전 관리에 부담이 있었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과학실뿐만 아니라 보건실 등 학교 전체에 보유 중인 수은 함유 교구 전량을 폐기했다”라며, “앞으로도 학생과 교사가 안전하게 실험·실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안전한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올해 초·중·고교 100교를 대상으로 과학실 안전 상담(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로 찾아가는 상담으로 실험실 안전관리 계획 수립 현황, 안전 관련 학생 교육과 교원 연수 현황, 화학약품 관리 실태, 과학실 안전 장구와 설비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보완사항이 있으면 조치 결과도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