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강원자치도‘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업무협약 체결

강원특별자치도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청정수소 분야 신규사업 발굴 협력

김서하 기자 | 기사입력 2023/11/16 [16:52]

강원자치도‘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업무협약 체결

강원특별자치도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청정수소 분야 신규사업 발굴 협력

김서하 기자 | 입력 : 2023/11/16 [16:52]


[미디어타임즈=김서하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동해시, 한국동서발전, 대우건설, 제아이엔지와 11월 17일 강원자치도청에서'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김진태 강원자치도지사와 심규언 동해시장,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대표이사,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 박인규 제아이엔지 대표가 참석하여 동해 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의 성공적인 추진과 강원자치도 청정수소 산업육성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된다.

정부의 탄소중립 및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청정수소에 대한 기업의 투자 및 연구개발, 상용화가 활발해지면서 청정수소 세계시장 규모는 2050년에는 1,810조 원으로 전 세계 수소시장의 8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 청정수소 인증제 등 정부의 정책과 제도가 마련되면 청정수소 시장은 한층 더 성장할 전망이다.

강원자치도는 청정수소 시장에 맞춰 수전해 기반 청정수소 생산, 저장탱크 및 압축설비, 출하용 튜브트레일러 활용을 통한 저장‧운송, 인근 충전소․국방과학연구원에 수소를 활용하는 등 타 지역과 차별화된 청정수소 생산기지 선도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주요 협력사업은 동해 수전해 기반 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으로, 태양광과 바이오매스 발전전력을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활용하여 하루에 1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각 기관별로 우선, 한국동서발전은 재생에너지 생산‧공급, 설비 운영 등 사업을 총괄하고, 대우건설은 생산기지‧출하설비를 구축하며, 제아이엔지는 생산기지 설계와 운영관리에 참여한다. 강원자치도와 동해시는 인‧허가, 행·재정지원과 수소 활용처 발굴에 적극 협력한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자치도의 풍부한 재생에너지의 강점을 활용하여, ‘청정수소 산업’과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로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청정수소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수소공급 안정화와 비용절감 등 도민 생활여건 개선에도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 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