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인천대 도서관과 함께하는 고교연계 GB 토의세미나 개최:미디어타임즈

인천대 도서관과 함께하는 고교연계 GB 토의세미나 개최

2023-02-14     신정식 기자
▲ 이룸관 GB 센터    

 

[미디어타임즈=신정식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박종태) 도서관에서는 고교연계 그레이트북스(Great Books, 이하 GB) 토의세미나를 지난 2월 10일 개최하였다.

 

인천대학교 역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번 GB 토의세미나는 지역사회 교육 공헌 차원에서 고등학생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학산도서관(이룸관)으로 찾아오는 프로그램과 관내 고등학교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이원화하여 진행하였다.

 

인천대 학산도서관(이룸관) GB 세미나실에서는 김민아 교수(GB센터 운영위원)의 진행으로 짧은 글(“벌거벗은 임금님”)을 읽고, 정석항공과학고 학생들을 비롯하여 6개 학교에서 방문한 고교생들이 열띤 비경쟁 토의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진행 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의사소통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해서”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하였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하나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토의세미나를 마친 후 이룸관(신축도서관)을 견학하는 순서를 가졌다.

 

또 청라에 위치한 초은고등학교로 찾아가 김윤경 교수(인천대 윤리교육과)와 안효진 교수(인천대 유아교육과)의 진행으로 “장자”의 ‘덕충부’에 등장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토의를 진행했다. ‘장애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중심으로 20여 명의 고교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다양한 견해와 관점을 접하며, 보다 넓고 깊은 안목으로 인간 내면의 소중함과 올바른 삶의 자세를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대학생 튜터로 참여한 예비 교원인 조하은 학생(인천대 일어교육과)은 “고전에 기반한 비경쟁 토의를 통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과정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기회가 된다면 장자의 다른 텍스트 또한 읽어보고자 하는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